스킵네비게이션

칼럼 Dongshin University
칼럼독서칼럼

독서칼럼

Total : 44 (1 / 3 Page)

  • 44 [주진걸]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연 학교는 안녕할까?

    [주진걸]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연 학교는 안녕할까?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연 학교는 안녕할까?주진걸(토목환경공학과 교수)    2020년, 새로운 일상을 마주하다 코로나19가 출현한 지도 벌써 반년이 지났다. 돌이켜보면, 그동안 참 많은 일들이 있었다. ‘신천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마스크를 사기 위해 처음으로 줄을 서 보았다. 전국..

    관리자l 2020-07-06

    51Views

  • 43 [조현정] 삶을 살아간다는 것은

    [조현정] 삶을 살아간다는 것은

    삶을 살아간다는 것은조현정(홍보협력팀장)                         젊은 날엔 젊음을 모르고,   사랑할 ..

    관리자l 2020-06-29

    61Views

  • 42 [이주희] 우리는 모두 ‘선량한 차별주의자’

    [이주희] 우리는 모두 ‘선량한 차별주의자’

    우리는 모두 ‘선량한 차별주의자’이주희(상담심리학과 교수)   햄릿의 유명한 대사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는 결정의 최고 딜레마를 보여준다. 그런데 요즘엔 “난 결정장애가 있어서...”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된다. 하지만 나는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난감한 상황을..

    관리자l 2020-06-25

    74Views

  • 41 [임수진] 경제적 불평등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임수진] 경제적 불평등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경제적 불평등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임수진(유아교육학과 교수)     봉준호 감독의 영화 <설국열차>는 문명의 전환과정, 그리고 자본에 기초한 계급과 계급 간 차이가 가져오는 극명한 삶의 격차를 ‘기차’라는 공간을 통해 가시화했다. 영화의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두 명의 인류는 “닫..

    관리자l 2020-06-16

    81Views

  • 40 [안주아] 진작에, 개천에서 용 나는 시대는 끝났다

    [안주아] 진작에, 개천에서 용 나는 시대는 끝났다

    진작에, 개천에서 용 나는 시대는 끝났다안주아(상담심리학과 교수) 조국에 분노하는 이유   작년 우리 사회를 강타했던 이른바 ‘조국사태’. 조국 전 장관과 관련한 논란은 공직자로서 사모펀드 등 부적절한 투자를 했는가와 딸의 입시와 관련하여 허위 증명서를 제출했는가로 요약된다. 물론 현재 조국 전 장관은 전 부산시..

    관리자l 2020-06-08

    75Views

  • 39 [유재연] ‘신민(臣民)’의 나라, 일본

    [유재연] ‘신민(臣民)’의 나라, 일본

    ‘신민(臣民)’의 나라, 일본유재연(관광일본어학전공 교수)  풍경 하나, 침묵 이미 20년이 지난 일이지만 여전히 기억 속에 또렷이 남아있는 풍경이 하나 있다. 2월 말쯤 홋카이도의 유바리에서 열리는 영화제에 참석했다가 돌아오는 길이었다. 모처럼 일본여행인 터라 내친 김에 아오모리에 들러 지인도 만나보고 도쿄로 ..

    관리자l 2020-06-03

    82Views

  • 38 [김경주] 몸을 복권하라

    [김경주] 몸을 복권하라

    몸을 복권하라김경주(공연전시기획학과 교수)  코로나-19가 불러온 몸   인터넷에서 비대면 수업에 필요한 이미지 자료를 찾던 중 코로나-19 상황을 담은 포스터 하나가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거장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의 후원자였던 루도비코 스포르차 공의 주문으로 산타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교회에 그린 템페라화..

    관리자l 2020-05-25

    99Views

  • 37 [특별기고] 김선출 - 40년이 지난 5월, 지금 여기에서

    [특별기고] 김선출 - 40년이 지난 5월, 지금 여기에서

    40년이 지난 5월, 지금 여기에서    20대 청춘을 삼켜버린 그날 5월이 마흔 해를 넘겨 하얀 이팝나무꽃과 찔레꽃으로 다시 피어났다. 보랏빛 오동꽃도 피어 슬프고 모질었던 세월의 순정을 위안이라도 하는 듯하다. 지난한 투쟁의 세월이었다.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우리의 5월이지만 올해 5.18 40주년은 그래도 떳떳이 ‘..

    관리자l 2020-05-18

    220Views

  • 36 [김춘식] 디스토피아로 변모한 신세계

    [김춘식] 디스토피아로 변모한 신세계

    디스토피아로 변모한 신세계 김춘식(에너지시스템경영공학전공)    17살에 38만 킬로를 달린 K사의 RV형 차량과 약 2년 동안을 함께했다. 외관은 멀쩡한데 타이어 교체를 포함한 수리에 만만치 않은 비용, 경유차여서 나날이 인상되는 환경분담금에 연비까지도 좋지 않았다. 결국 자전거에 비해 엄청난 신속과 편리를 선물했었던 이 차..

    관리자l 2020-05-13

    118Views

  • 35 [오세근] 홀로서기를 위한 함께 서기

    [오세근] 홀로서기를 위한 함께 서기

    홀로서기를 위한 함께 서기오세근(사회복지학과 교수)  정신장애인 복지의 새로운 모델 필요 사회복지의 주요 대상 가운데서도 장애인은 교육·노동 등 생존권은 물론 대중교통과 정보·통신 시설의 이용, 형사 절차, 소비 생활, 의사소통 등 일상생활 곳곳에서 어려움과 심한 차별을 겪는 사회 구성원이다. 장애인도 사회의..

    관리자l 2020-05-06

    102Views

  • 34 [남궁협] 전염병 사태가 몰고 온 문명사적 대전환

    [남궁협] 전염병 사태가 몰고 온 문명사적 대전환

    전염병 사태가 몰고 온 문명사적 대전환남궁 협(소방행정학과 교수)    죽음 속에서 피어나는 희망 올 4월은 특별하게 기억될 것 같다. 텅 빈 캠퍼스에 화려하게 수놓은 꽃들의 향연만큼이나 부조화가 의미하는 바가 예사롭지 않기 때문이다. 비록 전염병이 캠퍼스의 활기를 앗아가고, 우리의 일상과 사회시스템을 무너뜨리고 있지만, ..

    관리자l 2020-04-29

    297Views

  • 33 [박명렬] 우리를 당혹하게 하는 것

    [박명렬] 우리를 당혹하게 하는 것

    우리를 당혹하게 하는 것박명렬(방사선학과 교수)  6년 전 침몰하는 배에서 먼저 탈출한 선장의 이야기가 나를 당혹하게 한다. 선장은 그 배에서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는데 이는 선장을 배 자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때 죽어간 가여운 영혼들을 추모하는 것이 분명해 보이는 노란 리본을 단 자동차가 초등학교 앞 횡단보도를 정지하지 않고 달리는 ..

    관리자l 2020-04-20

    117Views

  • 32 [주진걸] 지구를 구하라!

    [주진걸] 지구를 구하라!

    지구를 구하라!주진걸(토목환경공학과 교수)    과학기술 발전의 빛과 그림자 1781년 제임스 와트가 근대적 증기기관을 발명한 이후로, 19세기 산업혁명을 거쳐 바야흐로 대량생산-대량소비의 시대가 되었다. 여전히 지구촌 누군가는 굶주리고 있지만, 전 지구적으로 재화가 넘쳐흐르고 있으며, 먹고 입고 거주하는 의식주의 문제에서..

    관리자l 2020-04-13

    124Views

  • 31 [조현정] ‘사회적 거리 두기’를 생각하다

    [조현정] ‘사회적 거리 두기’를 생각하다

    ‘사회적 거리 두기’를 생각하다조현정 (홍보협력팀장)  세상은 재난 이전과 이후로 나뉘곤 한다. 세월호 이후에 그랬듯 코로나19 이후에도 사회는 변할 것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 처방에 따라 많은 것이 취소되고, 연기되고, 달라졌다. 거리는 한산해졌고, 마음대로 ‘거리 두기’를..

    관리자l 2020-04-06

    153Views

  • 30 [이주희] 습관을 들이는 습관

    [이주희] 습관을 들이는 습관

    습관을 들이는 습관 이주희(상담심리학과 교수)    회색빛 하늘 어느덧 산과 들에는 푸른 새싹과 봄꽃들이 새 단장을 하고 있는데, 우리네 세상은 아직도 회색 빛깔이 우울하게 덮여있다. ‘코로나 19’로 인해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했던 상황이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어 모두가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더 걱정..

    관리자l 2020-03-30

    165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