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칼럼 Dongshin University
칼럼독서칼럼

독서칼럼

Total : 31 (1 / 3 Page)

  • 31 [조현정] ‘사회적 거리 두기’를 생각하다

    [조현정] ‘사회적 거리 두기’를 생각하다 새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생각하다조현정 (홍보협력팀장)  세상은 재난 이전과 이후로 나뉘곤 한다. 세월호 이후에 그랬듯 코로나19 이후에도 사회는 변할 것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 처방에 따라 많은 것이 취소되고, 연기되고, 달라졌다. 거리는 한산해졌고, 마음대로 ‘거리 두기’를..

    관리자l 09:38

    6Views

  • 30 [이주희] 습관을 들이는 습관

    [이주희] 습관을 들이는 습관

    습관을 들이는 습관 이주희(상담심리학과 교수)    회색빛 하늘 어느덧 산과 들에는 푸른 새싹과 봄꽃들이 새 단장을 하고 있는데, 우리네 세상은 아직도 회색 빛깔이 우울하게 덮여있다. ‘코로나 19’로 인해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했던 상황이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어 모두가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더 걱정..

    관리자l 2020-03-30

    17Views

  • 29 [임수진] 비민주적 개인과 민주적 공동체 사회

    [임수진] 비민주적 개인과 민주적 공동체 사회

    비민주적 개인과 민주적 공동체 사회 임수진(유아교육학과 교수)   ".... 그들(기자들)은 자기들의 생각을 말할 수 없습니다. 그 대신 목격자의 증언이나 행인의 말이나 여론의 대변자가 될 만한 사람의 논평을 기사에 끼워 넣습니다. 그러한 진술들은 일단 인용이 되면 사실로 바뀝니다. 다시 말하면, 이러이러한 사람이 저러저러한 의견을 말..

    관리자l 2020-03-23

    14Views

  • 28 [유재연] 코로나 패닉에 빠진 우리의 자화상

    [유재연] 코로나 패닉에 빠진 우리의 자화상

    코로나 패닉에 빠진 우리의 자화상 유재연(관광일본어학전공)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봄볕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금성산을 오르는 길에 한의대 옆 매화밭을 지나다 반가운 향기에 자연스럽게 발길을 멈췄다. 여느 해 같으면 매화꽃 몇 송이를 따다가 싱그러운 매화차라도 즐기고 싶은 마음이 일었겠지만, 전염병 상황을 검색해보다 착잡한 마음으..

    관리자l 2020-03-09

    22Views

  • 27 [김경주] 화가 오윤이 염원하던 ‘실낙원’

    [김경주] 화가 오윤이 염원하던 ‘실낙원’

    화가 오윤이 염원하던 ‘실낙원’  김경주(공연전시기획학과)                                    ..

    관리자l 2020-03-02

    27Views

  • 26 [김춘식] 반복되는 전염병과 혐오의 흑역사

    [김춘식] 반복되는 전염병과 혐오의 흑역사

    반복되는 전염병과 혐오의 흑역사김춘식(에너지시스템경영전공)    흑사병의 참혹함과 심리적 출구 1347년 시칠리아의 메시나 항에 도착한 상선의 선원들이 전염병에 걸린 상태로 배에서 내렸다. 그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모두 사망했다. 후일 인류 역사를 통틀어 가장 끔찍한 질병인 흑사병이 유럽에 최초로 상륙했던 것이다. 그리고 ..

    관리자l 2020-02-25

    143Views

  • 25 [오세근]  내 가족처럼 돌볼 수는 없을까

    [오세근] 내 가족처럼 돌볼 수는 없을까

    내 가족처럼 돌볼 수는 없을까오세근(사회복지학과 교수)    복지국가의 등장 요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문제가 사회에 적지 않은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질병 확산을 막겠다는 이유로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사회복지관 등이 문을 닫음에 따라 맞벌이 가정을 포함해 복지서비스 제공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곤혹..

    관리자l 2020-02-17

    39Views

  • 24 [남궁협] 새 학기를 앞둔 단상(斷想)

    [남궁협] 새 학기를 앞둔 단상(斷想)

    새 학기를 앞둔 단상(斷想)남궁 협(소방행정학과 교수)  신종 바이러스보다 더 심각한 것은 “유리창 저편에는 봄의 상쾌한 하늘이 있었고, 반대편에는 아직 방안에서 쩡쩡 울리고 있는 단어, 즉 페스트가 있었다.” 프랑스 작가 알베르 까뮈의 소설 『페스트』의 한 장면이 설레는 3월 신학기를 앞두고 신종 바이러스 광풍..

    관리자l 2020-02-10

    54Views

  • 23 [박명렬] 과학의 정신으로 돌아가자

    [박명렬] 과학의 정신으로 돌아가자

    과학의 정신으로 돌아가자박명렬(방사선학과 교수) 실증이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다2014년이 거의 저물어 가던 때의 일이다. 전 세계의 물리학자들은 흥분하고 있었다. 당시 유럽 원자핵 연구소에서는 인류 역사상 최대의 실험이라고 불릴만한 거대 입자충돌 실험이 진행 중이었는데, 두 개의 실험그룹이 거의 동시에 수소 원자보다 약 750배가량 무거운 새로운 입자..

    관리자l 2020-02-03

    50Views

  • 22 [주진걸] 물 이야기

    [주진걸] 물 이야기

    물 이야기 주진걸(토목환경공학과 교수)  첫 번째, 세계 물의 양은? 지구가 생긴 이후에 지구에서 새로 생기거나 없어진 물은 없다. 지구에 있는 물의 총량 13억 8,600만  는 늘 같았다. 물 1가 1톤이니, 1는 1,000,000,000톤이다. 사실 필자는 이게 어느 만큼일지 감도 안 온다. 평평하게 편다면 지구 전체..

    관리자l 2020-01-28

    80Views

  • 21 [조현정] 증오의 시대를 건너는 개인의 자세

    [조현정] 증오의 시대를 건너는 개인의 자세

    증오의 시대를 건너는 개인의 자세조현정 (홍보협력팀장)    1970년대 후반, 전라도의 한 소도시 읍내. 행여 누가 볼세라 땅만 보고 걸어가던 시커먼 소녀가 있었다. 40년 전의 나다. 국민교육헌장을 외워야 집에 갈 수 있었던 무렵에 생긴 습관이었으리라. ‘우리는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rsq..

    관리자l 2020-01-20

    68Views

  • 20 [이주희] 공감을 이루려면

    [이주희] 공감을 이루려면

    공감을 이루려면 이주희 (상담심리학과 교수)  공감 불감증시대를 사는 우리  최근 우연히 TV에서 연예인 가족에 관한 관찰 프로그램을 본적이 있다. 이제 갓 50일된 아이를 둔 늦깎이 부모의 육아생활이 방송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힘들어하는 아내와 남편의 솔직한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외출을 위해 화장을 하던 아내가 남편에게&nb..

    관리자l 2020-01-13

    141Views

  • 19 [임수진] 우리는 “어디”에 사는가

    [임수진] 우리는 “어디”에 사는가

    우리는 “어디”에 사는가  임수진(유아교육학과 교수)    2020년 오늘을 사는 우리가 공간을 바라보는 방식은 면적과 평당 가격으로 귀결된다. 정권이 바뀌어도 여전히 (어떤 집단이든) 공통의 대화주제로 기능하는 것은 ‘부동산’ 혹은 ‘개발’이다. 개발은 과거..

    관리자l 2020-01-06

    77Views

  • 18 [안주아] 어느 연예인의 죽음

    [안주아] 어느 연예인의 죽음

    어느 연예인의 죽음 안주아 (상담심리학과 교수)    얼마 전 걸그룹 f(x) 멤버 출신 가수 겸 배우인 25살의 젊은 연예인이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나는 그 연예인을 잘 알지 못한다. 그녀가 속한 그룹도 이름만 들어보았을 뿐, 그녀의 노래도 그녀가 출연했던 드라마나 영화도 알지 못한다. 그저 간간히 미디어를 통..

    관리자l 2019-12-30

    93Views

  • 17 [유재연] ‘반일 종족주의’, 그리고 역사의 진보

    [유재연] ‘반일 종족주의’, 그리고 역사의 진보

    ‘반일 종족주의’, 그리고 역사의 진보 유재연 (관광일본어학전공 교수)     토착왜구의 노골적 친일 행각  지난 달 21일 일본 도쿄의 기자클럽에서 『반일 종족주의』의 편저자 이영훈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일본어판의 출간과 예사롭지 않은 일본 독자들의 반응이 계기였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반일 종..

    관리자l 2019-12-23

    78Views